top of page
작성자 사진포커클럽 공식사이트

포커전략 프리플랍 레이즈 사이즈를 다양화 하기


스스로 레이즈를 얼마나 할지에 대한 결정에 대해서 물어보기



일반적인 충고를 들어보면, 여러분의 프리플랍 레이즈의 사이즈를 매번 똑같이 하라고들 합니다. 이 논리의 핵심은 바로 여러분이 프리플랍에 레이즈의 양을 똑같이 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아무런 정보를 주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간단하고 굉장히 말이 맞아 보입니다. 이 논리는 굉장히 매혹적인 논리이며,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위와 같이 플레이 해왔습니다. 또한 이 논리는 플레이 하기도 아주 쉽습니다.



몇몇의 플레이어들은 대부분의 핸드로는 3x 레이즈를 하지만, 가끔 정말 좋은 핸드들로는 4~5x 레이즈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플레이는 굉장히 좋지 않은 전략이며, 여러분은 절대로 따라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플레이어들은 매번 레이즈를 똑같이 하는 것이 어쩌면 저러한 플레이를 하는 것보다 나을 수 있겠지만, 우리는 이보다 더 나은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얼만큼의 양을 레이즈를 하는 가에 대한 결정은 수 많은 요소들이 따릅니다 :



블라인드들이 콜을 자주하는 플레이어들인가?



만약 그렇다면, 여러분은 오픈 레이즈를 약간 더 크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들은 약한 핸드 범위로 프리플랍과 플랍에서 콜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레이즈를 더 크게 함으로써, 여러분은 팟을 더 크게 늘릴 수 있고, 여러분 스스로 모든 스트릿에서 더 많은 벨류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다른사람과 마찬가지로


– 이러한 플레이어들도 플랍에서 대부분 그들의 핸드를 미스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



그렇기에, 여러분은 C-bet으로 더 큰 팟을 가져오시면 됩니다. 그들은 또한 플랍에서 어느정도의 핸드가 있으면, 턴이나 리버에서 너무 자주 콜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프리플랍에서 팟을 더 크게 만들면, 여러분의 강한 핸드로 이렇게 더 많은 칩을 그들에게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 말은 즉, 여러분은 이러한 상대로 스택을 가져올 수 있는 수많은 기회가 있다는 것이지요.


블라인드에 있는 플레이어들이 굉장히 어그레시브한 플레이어들인가?



플레이어들이라면, 민-레이즈가 꽤나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레이를 하게 된다면, 물론 상대로 하여금 더 자주 콜을 하게끔 만들지만, 여러분은 스틸을 함에 있어서 더 싸게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2-1 오즈에서 4-3오즈로 바뀌게 되는 것이니까요.) 또한 이러한 플레이를 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리레이즈를 더 적게 하게끔 만드는데, 그 이유는 바로 팟에 더 적은 돈이 들어 있기에, 리레이즈를 해서 팟을 리-스틸할 벨류가 크게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 경험상 수 많은 어그레시브한 상대가 상대의 레이즈의 사이즈에 상관없이 리레이즈 사이즈를 “일반적인” 10~11bb로 만듭니다. 작은 레이즈는 여러분이 좋은 핸드를 가지고 있지 않았을 때, 적은 돈만을 포기하며 폴드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상대가 넓은 범위의 핸드로 3벳을 한다고 느꼈을 때면, 여러분은 굉장히 좋은 가격(?)으로 4벳 블러프를 할 수도 있습니다. 4벳을 크게 할 필요는 전혀 없으니까요. 왜냐하면 그들은 언제나 폴드를 하거나 올인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블라인드들 에게서 엣지를 가지고 있는가?



만약 여러분이 버튼이고, 상대 블라인드들이 최소 여러분만큼 칠 줄 아는 그러한 플레이어들이라면, 민-레이즈를 하기에 또다른 좋은 스팟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은 효과적으로 이러한 훌륭한 플레이어들을 상대로 스택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몰 ~ 미듐 스테이크의 부수적인 이익중 하나는 바로 여러분의 레이즈에 블라인드가 콜을 했을 때, 플랍에서 레이크를 더 높은 스테이크보다 낮게 떼어가기 때문입니다.)



잘 못치는 플레이어들이 블라인드에 있다면 물론 레이즈를 크게 해서 팟을 키우는 것이 맞겠습니다. 마치 여러분이 빅핸드로 빅팟을 플레이 하는 것, 또는 빅팟을 초보자들과 플레이 하고자 하는 것이 모두가 원하는 마음 아니겠습니까?



블라인드들이 프리플랍에서는 자주 콜을 하지만 포스트 플랍에서 폴드를 자주 하는가?


이 것은 전형적인 ‘bad’ 플레이 이며, 이 것은 여러분들로 하여금 레이즈를 크게 하는 데 좋은 인센티브를 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레이즈를 너무 크게 해서 상대로 하여금 자주 폴드하게 만들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은 그들로 하여금 콜을 자주하게 만들고, 플랍에서 팟을 스틸해오고 싶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앞선 플레이어들 중 림퍼가 있는가?


일반적인 연습 중 하나는 바로 여러분이 레이즈를 결정했을 때, 림퍼 한명 당 블라인드 한 개씩을 추가해서 레이즈를 하는 것입니다. 이 것은 일반적으로 훌륭한 ‘기준이’이 되지만, 만약 림퍼들 중 엄청난 ‘콜링 스테이션’이 있다면, 여러분은 프리플랍에서 레이즈를 좀 더 크게 함으로써, 이러한 플레이어들로부터 플랍에서 더 많은 벨류를 종종 가져오고 싶어할 것입니다. 그들에게 있어서 5bb를 콜하는 것과, 7bb를 콜하는 것은 크게 차이가 없어 보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눈사람을 만들 때의 ‘snowballing’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프리플랍에 더 큰 레이즈를 하면 할수록, 포스트 플랍에서의 레이즈도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인 2bb의 프리플랍 레이즈는 포스트 플랍, 즉 플랍에서는 4bb를 더 레이즈 할 수 있도록 해주며, 턴에서는 8bb, 리버에서는 16bb의 추가적인 레이즈를 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프리플랍에서 추가적인 2bb가 30bb의 합쳐진 금액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상대가 무조건 콜을 할꺼라 생각하면, 빅페어나 빅 수딧 카드들로 앞서 말했듯이 추가적인 레이즈 양이 필요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게임을 집중해서 본다면, 수 많은 다른 기회들이 여러분들로 하여금 레이즈 사이즈를 조절하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정해진 ‘양’의 레이즈를 하는 것은 나쁘지는 않습니다. (3x 오픈 레이즈는 대부분의 게임에서 괜찮습니다) 하지만 매번 같은 양의 레이즈를 하는 것에 속박되어서는 안됩니다.



지나치게 일반적인 프리플랍 플레이는 똑같이 지나치게 일반적인 포스트 플랍을 하게끔 만들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알기도 전에, 여러분은 마치 ABC 포커를 하는 파일럿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프리플랍에 집중하고 이미지를 스스로 창초하는 것을 마치 맛있는 아침을 먹는 식으로 생각해 보세요. 이러한 집중과 생각은 여러분들로 하여금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게끔 만듭니다.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칩을 레이즈 하는 데 쓰지 않으며, 약한 상대로는 최대한 많은 칩을 넣는데 집중하세요.

조회수 7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ความคิดเห็น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