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포커클럽 공식사이트

텍사스홀덤 포커클럽(국내홀덤)

최종 수정일: 2023년 3월 10일

홀덤에 대해 완전히 모르는 입문자를 위해 쓴 글입니다. 텍사스 홀덤이 어떻게 하는 게임인지라도 알고 있다면 이 파트는 스킵하세요.바로가기는 밑에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제부터 즐기는 포커클럽은 다르다! 하지만 게임을 즐기기전에 기본부터 알아보자!

- 홀덤 간단 요약 만화



이 파트를 과연 써야될지 말아야될지 정말 고민했습니다만 기왕 쌩초보 입문서 쓰는 김에 완전 초짜까지도 배려해보잔 생각에 스타트는 이걸로 끊습니다.




포커스타즈 플레이머니방에서 플레이를 했든 페이스북 홀덤 게임에서 플레이를 했든 스마트폰 홀덤 어플로 플레이를 했든 어떤 형태로라도 홀덤을 접해보신 분이라면 이 파트는 읽을 가치가 없습니다. 넘기세요.


- 홀덤이란?





자신이 받는 2장의 비공개 카드 (홀 카드)와 보드에 깔린 5장의 공개 카드 (커뮤니티 카드) 중에서 5장을 추려내어 '족보'를 만들고, 가장 높은 족보를 가진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 족보




1. 하이 카드




다른 어떤 족보도 성립하지 않는 경우. 가장 높은 카드 5장이 자신의 족보가 됩니다.




2. 원 페어




두 장의 카드가 같은 숫자일 경우 '원 페어'가 됩니다.




3. 투 페어




페어가 두 쌍 있는 경우.




4. Three of a Kind (트리플)




세 장의 카드가 같은 숫자일 경우.




5. 스트레이트




5장의 카드의 숫자가 연속된 경우. 가장 낮은 스트레이트는 A-2-3-4-5이며, 가장 높은 스트레이트는 10-J-Q-K-A입니다. 백 스트레이트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6. 플러시




5장의 카드가 모두 같은 무늬일 경우.




7. 풀 하우스




트리플과 원 페어가 동시에 존재하는 경우.




8. Four of a Kind (포 카드)




네 장의 카드가 같은 숫자일 경우.




9. 스트레이트 플러시




5장의 카드의 숫자가 연속되고, 무늬가 모두 같을 경우. 10-J-Q-K-A로 이루어진 스트레이트 플러시는 '로열 플러시'라 하며, 포커에서 가장 강력한 족보입니다.








-'키커'에 대해




같은 족보끼리 맞붙을 경우, 당연히 높은 숫자로 된 족보가 승리합니다. A 원페어는 K 원페어를 이기고, J 트리플은 10 트리플을 이기고, 이런 식으로요.




그러나 홀덤에선 커뮤니티 카드를 공유하기 때문에, 같은 숫자로 된 족보끼리 맞붙는 경우도 잦습니다.




예를 들어




내 홀 카드가 A K




상대의 홀 카드가 A Q




커뮤니티 카드가 A J 7 9 2 라면(무늬는 일단 무시합시다), 내 족보도 A 원 페어, 상대의 족보도 A 원 페어가 됩니다.




이럴 때 승부를 가리는 것이 '키커'입니다.




위에서 말했듯 포커에 족보는 무조건 5장으로 이루어집니다. 원 페어 같은 경우, 페어를 이루는 2장의 카드 이외에도, 가장 높은 카드 3장까지 합하여 총 5장을 자신의 족보로 쓰는 것이죠.




고로 여기서 내 족보는 A A K J 9, 상대의 족보는 A A Q J 9 가 됩니다. K는 Q보다 높습니다. 고로 여기선 우리가 승리하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K, Q가 '키커'로 쓰이는 카드입니다. 페어를 이루진 않지만, 다른 카드가 페어를 이루었을 때, 같은 페어끼리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게 해 주는 카드를 키커라고 합니다.




다른 예를 들어 보죠.




내 홀 카드가 A 9




상대의 홀 카드가 A 5




커뮤니티 카드가 J J A K 5 이라면 어떨까요.(역시 무늬는 무시합시다.)




착각하기 쉽습니다만 포커의 족보는 5장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내 족보는 A A J J K, 상대의 족보도 A A J J K가 됩니다.




내가 가진 9가 상대의 5보다 높다던가, 상대의 5가 보드(=커뮤니티 카드)의 5와 페어를 이룬다던가 하는 건 여기선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둘 다 A J 투 페어고, 나머지 1장의 카드는 보드의 K가 되기 때문에 서로의 홀 카드에 있는 9, 5는 족보에 끼지 못합니다.




이렇게 서로의 족보가 완전히 동일해지는 경우엔 팟에 있는 돈을 나눕니다. 텍사스 홀덤에선 무늬 간의 서열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 게임의 흐름



1. 딜러 위치에 있는 있는 사람의 왼쪽에 앉은 사람이 스몰 블라인드, 그 왼쪽에 앉은 사람이 빅 블라인드를 냅니다. 2방(0.01/0.02)에서 스몰 블라인드는 0.01달러(1센트), 빅 블라인드는 0.02달러(2센트)입니다.




위 사진에선 sinnols89가 딜러 위치에 있고(이는 '버튼'으로 표시됩니다.) 그 옆의 ehsche가 스몰 블라인드, Agharazi가 빅 블라인드입니다.




딜러 위치는 매 핸드마다 왼쪽으로 옮겨갑니다. 당연히 스몰, 빅 블라인드도 마찬가지로 돌아갑니다.




2. 모든 플레이어들이 2장의 홀 카드를 받습니다.




3. 빅 블라인드의 왼쪽에 앉은 사람부터 시계 방향으로 베팅을 합니다. 이 베팅 라운드를 '프리플랍'이라고 합니다.




할 수 있는 액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콜 (Call) : 빅 블라인드의 액수(2센트)와 동일한 금액을 냅니다.




레이즈 (Raise) : 판돈을 올립니다. 올리는 금액은 빅 블라인드의 액수의 2배 이상(4센트 이상)이라면 얼마가 되든 상관없습니다.




폴드 (Fold) : 죽습니다. 아무런 돈도 내지 않는 대신, 이번 핸드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만약 앞에 있는 사람이 6센트로 '레이즈'했다면,




콜 (Call) : 앞 사람이 올린 판돈만큼의 금액을 냅니다. 여기선 6센트를 내야겠죠.




레이즈 (Raise) : 이미 레이즈가 있었어도, 거기서 다시 레이즈(Re-raise)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적어도 상대가 올린 액수 이상의 금액을 올려서 불러야 합니다. 6센트로 레이즈한 경우, 2센트에서 6센트로, 4센트만큼 올렸기 때문에, 우리는 적어도 6센트에서 4센트를 더 올린, 10센트 이상을 불러야 합니다.



폴드 (Fold) : 죽습니다.




이렇게 빅 블라인드 왼쪽의 사람부터, 딜러 자리에 있는 사람까지 베팅을 끝냈다면, 다시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가 콜, 레이즈, 폴드를 정할 수 있습니다.




빅 블라인드의 경우, 아무도 레이즈 하지 않고 콜만 한 경우(판돈이 2센트에서 오르지 않은 경우), 추가적인 베팅 없이 '체크'하고 다음 베팅 라운드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물론 레이즈할 수도 있죠.




누군가가 레이즈했다면, 빅 블라인드 또한 다른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올라간 판돈만큼 '콜'을 해야합니다. 만약 누가 6센트로 레이즈를 했다면, 빅 블라인드 2센트에 더해 4센트만 지불하면 '콜'할 수 있습니다,








이미 '콜'하거나 '레이즈'로 베팅에 참가한 플레이어도, 뒤에서 다시금 '레이즈'가 나오면 그 액수만큼 콜하거나, 폴드하여야 합니다. 물론 다시 레이즈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한 사람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폴드'하면 프리플랍에서 핸드는 끝납니다. 한 명 이상이 레이즈에 콜하고, 다시금 레이즈가 나오지 않는다면 다음 베팅 라운드로 넘어갑니다.








4. 프리플랍에서의 베팅이 끝났다면, 커뮤니티 카드 5장 중 3장이 한꺼번에 공개되고, 남아있는 플레이어들끼리 베팅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이 시점을 '플랍'이라고 합니다.




할 수 있는 액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크(Check) : 베팅을 하지 않고 자기 차례를 넘깁니다.




프리플랍에선 '블라인드' 그 자체가 베팅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체크가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플랍 이후는 다릅니다. 아무도 베팅하지 않았다면, 굳이 베팅할 필요없이 '체크'로 차례를 넘길 수 있습니다.




벳(Bet) : 원하는 액수를 베팅합니다. '빅 블라인드' 이상의 액수라면 얼마든 상관없습니다.




폴드(Fold) : 죽습니다. 규칙 상 가능합니다만 '체크'가 가능한 이상 굳이 폴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체크하세요.



누군가가 베팅했다면, 마찬가지로 콜/레이즈/폴드할 수 있습니다.



프리플랍과 마찬가지로 플랍에서 모두 폴드하고 한 명만 남았다면 그 플레이어가 돈을 가져갑니다. 두 명 이상이 남아있다면 '턴'으로 넘어갑니다.



5. 커뮤니티 카드의 4번째 카드가 공개되고, 다시금 베팅 라운드가 시작됩니다. 이 시점을 '턴'이라고 합니다.




할 수 있는 액션은 플랍과 마찬가지입니다, 역시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남았다면, '리버'로 넘어갑니다.




6. 커뮤니티 카드의 마지막 카드가 공개되고, 마지막 베팅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이 시점이 '리버'입니다.




리버에서의 베팅이 끝나고,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남았다면 '쇼다운'합니다. 마지막으로 벳/레이즈한 플레이어부터 자신의 카드를 공개하여, 가장 높은 족보를 이룬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포커클럽 vip 가입 코드 797979

조회수 1,13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