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홀덤 족보 및 설명

텍사스홀덤 전략 (폴드fold)


“최고일 때 떠나라”라는 말처럼 운동선수들이 최고의 전성기일 때 은퇴를 하는 게 로망일 겁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죠.
분명 본인의 마음은 전성기 때와 같은데 성적이나 지표상에 드러나는 부분 하락세가 뚜렷하지만 본인만 모를 뿐입니다.
텍사스홀덤 플레이에서도 본인 좋은 핸드을 들고도 때론 폴드 할줄 아는 용기와 전략이 필요한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텍사스홀덤 (폴드fold)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텍사스홀덤_전략

텍사스홀덤 좋은 핸드로 fold 하기
포커 전략 중에 대해 가장 어려운 것은 좋은 핸드를 가지고 Fold를 하는 것입니다.
Seven Stud Poker를 플레이하고 있는 경우 처음에 포켓 에이스를 가지고 있고 상대가 7-9-J를 보이는 경우를 생각해 봅니다.
만약 상대가 Q-10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상황이면 Fold 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홀덤에서는 커뮤니티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의 어려움을 없애 줍니다.
즉 얼마 정도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Fold 할 수 있습니다.

텍사스홀덤 보드가 너무 위험한 상태
이것은 제일 분명한 경우입니다 .
우선 당신이 이런 상황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감각이 있다고 믿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프리플롭에서 포켓 에이스(하트 없음)가 나오고 보드가 K-K-Q-J-9로 4매가 하트라고 하는 상황.만약 원 배트에서도 들어가면, 저는 Fold 하는 것을 우선 생각합니다.
보드가 위험한 때에 리버에서 배트 하는 플레이어는 보통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이 상황의 경우, 원 배트에 콜 하는 일도 생각하는(이 생각한다고 하는 부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감각이나 직감에 의해 콜합니다. 하지만 보통 경우는, Fold입니다.

만약, 같은 상황으로 두 명 이상의 상대가 배트와 콜을 하면 저는 주저 없이 포켓 에이스를 Fold합니다.
제가 잘못된 걸까요?
중요한 것은 얼마나 올바른 Fold를 했는지로 만약 포커로 이러한 올바른 결단을 80% 정도 내릴 수 있다고 하면, 장기적으로 볼 때 큰 금액을 절약하는 것이 됩니다.

보드가 2 h-7 h-10 c-Qs-5 h라고 하는 상황에서 스몰 플러쉬를 버릴 수 있을까요?
플러쉬는 훌륭한 카드입니다. 그러나 만약 리버에서 상대가 배트 하고 그 후 더 레이즈가 들어가면 저는 보통은 Fold 합니다.
왜냐하면 많은 플레이어는 3장째의 플래시 카드가 리버에서 떨어졌을 때 레이즈하는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저의 플러쉬보다 강한 플러쉬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스타일을 상대가 파악하고 있는 경우

홀덤 프리플롭으로 얼리 포지션 때에, KK로 레이즈했다고 합시다.
두 명이 콜 했습니다. 만약 플롭이8-9-10이라고 하는 경우, 저는 우선 배트 합니다.
거기서 레이즈 되면 리레이즈 해, 자신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확인하고, 3번째의 플레이어를 Fold 시키려고 합니다.
만약 상대가 한층 더 리레이즈 해 오면 심리전인 레벨의 판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상대는 제 카드를 어떻게 예상하는지?
제가 프리 플롭에서 콜할지 Fold할지 잘 선택하고, 만약에 먼저 포지션으로 레이즈하면 강한 핸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플롭에서 배트, 상대로부터의 레이즈, 저의 리레이즈로, 상대는 제가 AK 는 아니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즉 오버 페어를 가지고 있으며, 만약 상대가 여기서 콜하면, 상대는 제가 KK나 AA를 갖고 있어 불안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리레이즈 하는 것은, 제가 AA나 KK라고 하는 것으로 알고 있거나 그것보다 좋은 핸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안하 지 않다고 하는 것입니다.

만약 상대가 플롭에서 콜하면 턴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카드라면 한층 더 배트 합니다.
거기서 상대로부터 레이즈가 있으면, 상기와 같은 이유로 Fold 하는 것을 생각합니다.
당신을 AA나 KK 등으로 판단하고 있을 것임이 틀림없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상대가 이쪽의 수를 예상해 레이즈한다면 강한 핸드에서도 Fold 하 는 것이 분명하게 필요한 상황입니다.

상기의 예는, 보드가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상황 때에도 들어맞습니다.
아래와 같이 위험한 경우를 제시해 보았습니다.
제가 포켓 에이스때 보드가 J-9-3-4의 장면에서 Fold 한 것을 생각합니다.
프리 플롭으로 레이즈 해 플롭으로 배트 했습니다. 두 명에게 콜 되었습니다.
한 명은 매우 벌벌 떨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는 강한 핸드 같지만, 배트 하는 대신에 체크. 턴으로 한 명이 배트 해 벌벌 떤 플레이어가 레이즈를 하면 Fold을 해야 합니다.
당신의 예상대로 이 플레이어는 포켓 잭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또 한 사람의 플레이어는 9-4로 드로잉 데드 상태였습니다.
즉 약한 카드였는데, 서로 부딪치는 상황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어떤 경우라도 플레이어의 타입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으로 이러한 턴의 Fold가 가능합니다.
그의 스타일이 몬스터 핸드인 것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보충 설명한다면, 온라인 포커에서 그러한 Fold를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상대가 어떤 카드를 가졌는지가 실제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워집니다.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상대의 배트 패턴과 스타일 뿐이라고는 말하지만, 온라인 플레이어는 매우 빨리 액션을 해서 각 플레이어의 스타일을 기억하기도 어렵고, 추측의 기회가 많아져서 그냥 콜해 버리는 것이다.

텍사스홀덤에서 정말 승부 봐야 할 때가 아니면 다른 플레이어의 패턴이나 그 테이블의 흐름을 잘 읽어서 아무리 좋은 핸드를 잡았다 하더라도 폴드(fold)을 할 용기가 있어야 필요합니다.
이상 텍사스홀덤사이트인포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텍사스홀덤 핸드(톱10 트러블)


텍사스홀덤 플레이의 시작은 핸드부터 시작합니다.
시작이 반인 거 아시죠.
그만큼 결과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핸드 그다음 플레이 전 꼭 확률에 대한  텍사스홀덤 분석과 텍사스홀덤 전략을 세우셔야 합니다.

텍사스홀덤 톱10 트러블 핸드
텍사스홀덤 노리밋을 할 때 소위 ‘트러블 핸드’라고 알려진 핸드가 있습니다.
이는 플레이하기 까다롭고 종종 다른 핸드에 도미네이트 되기 때문에 얻어진 이름입니다.
여기 주의해야 할 톱 10 트러블 핸드 목록이 있습니다.
텍사스홀덤 핸드

J-8
텍사스홀덤에서 플랍이 Q-10-9 이 되었을 때 문제를 야기합니다.
이는 두 번째 상위 스트레이트를 만듭니다.
만약 상대가K-J를 들고 있다면?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치는 카드입니다-,
당신이 가진 모든 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 덫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기적 같은, 또는 말도 안 될 정도의 파악 능력을 갖춰야 하는 것입니다.

A-10
텍사스홀덤에서 블랙잭에서는 최상의 핸드 지만 텍사스 홀덤에서는 그다지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여기 문제의 예가 있습니다.
당신이 플랍에서 에이스를 건졌다고 했을 때 A-K, A-Q, A-J 모두 당신을 패배시킬 수 있는 핸드들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가령 플랍이 A-7-4가 됐다고 하면 A-7, A-4, A-A, 7-7, 4-4는 모두 당신이 지는 핸드들입니다.
A-10이 안전할 수 있는 유일한 보드는 플랍에서 투페어가 만들어지거나 스트레이트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K-Q
텍사스홀덤에서  매우 강한 핸드처럼 보이지만 상당히 조심스럽게 플레이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오케이이지만, 만약 앞에서 누군가 레이즈를 해 온다면 A-A, K-K, Q-Q, A-K, 또는 A-Q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당신이 완전히 도미네이트되는 핸드들입니다.
가령 플랍 Q-7-2이 되었다고 하면, 당신은 톱 페어에 강한 킥커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덫에 걸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제 당신은 더욱더 많은 돈을 집어넣게 될 것이고 이는 Q-Q, K-K, A-A, A-Q에 모두 덜미를 잡히는 운명입니다.

A-x 슈티드
텍사스홀덤에서 에이스하이 플러쉬 가능성으로 매우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노리밋 게임에서 드로잉 핸드에 너무 빠져들지 않도록 하십시오.
종종 플러쉬를 완성하기 위해 올인 배트를 해야 하는 상황이 닥치기 때문입니다.
이 핸드의 또 다른 문제는 이렇습니다.
가령 Ah 6h를 들고 있다고 하면 당신의 킥커는 에이스를 들고 있는 누군가에게 쉽게 패배하게 되는 것입니다.

K-10
텍사스홀덤에서 그다지 강한 핸드가 아닙니다.
따라서 레이즈를 만나면 폴드해야 합니다.
플랍에서 킹을 만나더라도 킥커 문제가 있습니다.
플랍에 10이 떨어지면 A-10, 그리고 모든 오버 페어 J-J, Q-Q, K-K, A-A를 경계해야 합니다.

A-J
텍사스홀덤에서 작은 팟을 먹기에는 이상적이지만 큰 팟에서는 스트레이트, 플러쉬, 투 페어를 만들지 않는 한 도미네이트되는 핸드입니다.
가령 플랍에 A-8-3이 떨어지고 상대가 큰 벳을 했다고 하면 생각을 해야 합니다.
상대가 A-K 또는 A-Q를 들었을 것인가?
투 페어 또는 트리플인가?
불행히도 A-J는 종종 더욱 많은 고민에 더 적은 위닝을 주는 핸드입니다.

Q-9
텍사스홀덤에서 J-8과 같은 문 제입니다.
플랍이 K-J-10이 되면 A-Q에 당신의 모든 돈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퀸 페어가 되었을 때는 킥커 문제에 봉 착합니다.

K-J
텍사스홀덤에서 죽기에는 너무 좋아 보이고 그렇다고 레이즈를 할 만큼 강하지는 않은 핸드입니다.
일반적인 노리밋 홀덤 법칙은, 레이즈할 만큼 충분치 않으면 콜을 할 만큼 충분치 않은 것입니다.
K-J의 가장 큰 문제는 상대가 들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A-A, K-K, Q-Q, J-J, A-K, A-J와 같은 많은 카드에 도미네이트된다는 것입니다.

J-J
텍사스홀덤에서  4번째로 높은 포켓 페어입니다. 그러나 누군가 올인 배팅을 했을 때 포켓 잭은 고통을 수반합니다.
제대로 콜을 하고 상대가 A-K와 같은 핸드를 들었을 때도 당신이 이길 확률은 반이 조금 넘는 정도입니다.
잘못 판단하여 상대 가 Q-Q, K-K, A-A를 들고 있다면 당신은 4대1의 언더도그 상태입니다.
운명에 맡기시길 바랍니다.

A-Q
포커 프로 플레이어에게 가장 싫어하는 핸드 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단연 A-Q가 최상위를 차지할 것입니다.
왜냐고요?
이는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강한 핸드이지만 A-K를 만나면 거의 3 대 1의 언더도그가 되기 때문입니다.

위에 글은 말 그대로 참고 사항일 뿐입니다.
모든 상황이 위와 같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적재적소에 잘 써먹을 수 있도록 이해를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텍사스홀덤사이트인포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 Black Facebook Icon
  • Black Instagram Icon
  • Black Pinterest Icon
  • Black Twitter Icon

© 2019 by Texas Hold'em Community Verifier